시작과 끝에서 보며 본 것을 제자리에 두기

언어(language)

커뮤니케이션도 보라.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20

 

언어와 실재

http://www.cysys.pe.kr/zbxe/RRC/324421

 

교육에서 역할

http://www.cysys.pe.kr/zbxe/RRC/324481

 

 

자기-정정

 

때때로, 장면이나 사건을 묘사, 기술할 때, 특정 단어를 거두어들여 다른 단어로 바꾸는 일이 생긴다. 처음 것이 어째 어울리지 않아 보였다. 불편함, 약간의 요동(動搖)이 있었고, 이는 보다 만족스러운 표현 찾기를 촉발시켰다. 이것을 알아차렸던 경험을, 말하기에서, 글쓰기에서는 더 자주, 가졌을 것이다 (딱 한 단어가 부적절하게 보여서 다시 써야 했던 모든 육필 축하문이나 애도문들!). 

언어 사용을 ‘입말(口頭) 행동’으로 범주화한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숙고할만한 것으로 보지 않았다. 그들이 이것을 숙고했다면, 그들은 이러한 자기–정정 사례들은 환경 자극들에 입각해서는 설명될 수 없음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그것들은, 화자나 작가 안에 있는, 의도된 효과란 관점에서 언어적 정식의 적합성을 검사하는 일종의 감시하기가 일으킨 일들이다. 내 조망에서, 이는 무시해도 그만인 특징이 아니다. 

 

의미론적 분석

http://www.cysys.pe.kr/zbxe/RRC/board_9/324726

 

RC(1995)의 개념적 네트워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