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철학에서, 특히,
플로티누스와 여타 많은 신플라톤주의자들의 철학에서,
하나는
궁극적 실재이며
모든 실존의 원천이다.
알렉산드리아의 필로(20 BC – AD 50)는
하나를
신의 수로,
모든 수들의 기초로 간주했다("De Allegoriis Legum," ii.12 [i.66]). -위키피디아에서>.
이후, 이러한 사고는
오늘날까지도 합리적 사고 영역에서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동양에서,
노자 도덕경 “道生一 一生二 二生三 三生萬物”,
그리고 일각에서 경전으로 모시는
천부경 “ 一始無始一, 析三極無盡本, 天一一地一二人一三”와 같은 경우에도,
하나(一)은 도(道)의 결과물로서,
세상 만물의 시작으로서 간주된다.
하지만,
이 하나(一)의 구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이며 그럴듯한 분석은,
19세기 이후, 이 텍스트 2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후설이후, 그리고 20세기 들어서서야
그 다양한 명시적 구성 방식을 우리는 쉬이 얻게 되었다.